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부업 이야기

(재테크) 직장인 부업 월 100만원 만들기 리셀이란?

by Leo Felix 2024. 5. 31.
반응형

최근 직장인들이 부업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물가는 오르지만 월급은 오르지 않는 상황에서 월급 이외에 추가로 수익을 얻어야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부업중에 '리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림 KREAM
리셀 플랫폼 크림(KREAM)

1.리셀 이란?

리셀 이라는 단어는 리셀 RESELL , RE(다시) - SELL(팔다)의 합성어로 단어자체의 의미로는 가치가 있는 것을 사서 다시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희소성이 있는 운동화나, 명품들만 거래가 활발 했으나 최근에는 인기가 많은 신발, 의류, 잡화 등 다양한 상품들이 리셀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제품 수요보다 공급이 적어 발생하는 것으로 점점 명품의 수요 증가, 정품 가품의 구분 어려움 등이 리셀시장의 원동력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리셀에 대해 빠른 정보력과 노력으로 구매하여 수익을 얻는다는 긍정적인 시각과 정당한 소비자들이 정가를 구매하지 못하도록 하여 더 높은 가격에 거래하게된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리셀 응모 크림

2.리셀 원리

리셀을 할 때 물건을 사는 관점을 세가지로 분류해보겠습니다.

  1. 수요는 많으나 공급이 적은 물건
  2. 수요가 적당하고 시장가보다 저렴하게 가져올 수 있는 물건
  3. 수요가 적으나 매우 저렴하게 가져와 천천히 팔아 마진을 남기는 물건

1번의 경우 조던 한정판 또는 구하기 어려운 명품 가방등이 해당될 것입니다. 이런것은 출시정보를 얻거나 입고 소식을 발빠르게 입수해 응모 또는 오픈런 등을 통해서 구하게 됩니다. 쉽지는 않으나 간혹 운좋게 경쟁률이 낮아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번은 크림 기준 일 거래량 사이즈별 10-15개정도 나간다고 하면 거래량이 많은 편이며 보통 정가 또는 정가보다 약간 높은 정도에서 거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저렴하게 구매하여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경험이 많으신 분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거래를 하여 대량구매, 할인율을 높여 받아오는 경우도 있으나 쉬운방법은 아닙니다. 다만 가능하다면 가품걱정없이 정품을 저렴하게 가져올 수 있어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3번의 경우 인기가 조금 식어가거나, 계절이 지나 수요와 공급이 모두 적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수요가 적고 공급도 적다면 시간을 들여 마진을 높게 판매 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2번을 메인으로 하고 1번은 최대한 시도, 3번은 소량으로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3. 리셀 주의사항

부업으로 리셀을 할 때 가장 쉽게 놓치는 부분이 세금 관련 문제입니다. 최근 당근, 번개장터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개인과 개인의 거래지만 반복적으로 누적된 금액과 횟수를 보고 일정 규모 이상의 수익을 낸 사람들에게 종합소득세를 부과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부업으로 리셀을 하려면 반복적이고, 누적되는 금액이 커질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부분을 생각 해두셔야합니다. 리셀을 할 때는 반드시 사업자를 내고 매입과 수익에 대한 신고를 하여 정당하게 세금을 내고 진행해야합니다. 이유는 당장 2-3년간은 사업자없이 세금내지 않고 거래가 가능하겠지만 그동안 누적된 금액 모두 가산세를 맞게 된다면... 저는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제대로 관리가 되지않아 가산세에 대한 소명을 해야할 때 자료가 부실하다면 소명도 불가하여 그대로 번돈보다 몇배로 돈을 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 번돈은 썼을텐데 갑자기 목돈을 세금으로 내야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겁니다. 이부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를 내고 세금신고하여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겸업금지 또는 다른 사정으로 사업자 내기가 어렵다면 세무사 사무실방문하여 상담받고 방법을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정 방법이 없다면 부업으로 다른일을 알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